다양한 최신 정보는 네이버 카페에서

갑상선암 수술의 합병증

모든 수술에 일반적으로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은 통증, 염증, 감염, 출혈, 흉터 등입니다.

갑상선 수술에서 출혈은 드물게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데, 출혈이 심하면 재수술을 해서 지혈해야 합니다.

갑상선암 수술에서 특별하게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성대마비인데, 갑상선 안쪽으로 성대를 움직이는 신경이 매우 가까이 지나가기 때문에 손상 위험이 있습니다.
뚜렷한 신경 손상이 없었어도 성대마비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대개 수 개월 내에 회복 됩니다.
성대마비가 생기면 목소리가 나빠지고, 음식 삼키는 것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성대주입술이라고 하는 시술을 하는 것이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갑상선기능저하라는 합병증이 있는데, 이것은 갑상선 바로 주변에 있는 부갑상선이 손상되거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부갑상선기능저하가 되면 혈액 속의 칼슘 농도가 낮아지게 되어 손발이 저리고 근육 경련이 발생합니다.
부갑상선기능은 몇 달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로는 칼슘제와 비타민D를 복용합니다..
이 합병증은 갑상선 반절제술 후에는 거의 생기지 않는데, 수술 하지 않은 쪽 부갑상선들의 기능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전절제 및 반절제 수술 후 상태에 대한 비교
  갑상선 전절제 후 갑상선 반절제 후
방사성요오드치료 여부 할 수 있다. 남은 갑상선엽을 다시 수술로 절제한 후 시행한다.
갑상선암 재발 가능성 방사성요오드치료를 하면 줄일 수 있다. 전절제 및 방사성요오드치료를 시행한 경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혈액검사를 통한 추적 관찰 쉽다. 어렵다.
갑상선호르몬제 복용 반드시 복용해야 한다. 10%∼20% 정도의 환자만 복용한다.
수술 합병 증    
  일시적 성대신경마비 5%∼10% 전절제술의 절반
  영구적 성대신경마비 1%∼2% 전절제술의 절반
  일시적 저칼슘혈증 20%∼40% 거의 없음
  영구적 저칼슘혈증 1%∼8% 거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