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최신 정보는 네이버 카페에서

구내염/구강점막질환의 진단

구강점막질환은 구강 점막에 생긴 변화 혹은 병소를 전반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구강점막질환에는 종양도 있고 염증도 있습니다.
구내염은 입안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데, 종양을 제외하고 입술이나 구강 점막이 정상이 아닌 상태를 일반적으로 구내염이라 부릅니다.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가 원인일 수 있고, 보철이나 임플란트의 금속 혹은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이 원인으로 추정되기도 합니다.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고, 당뇨병, 수면부족, 영양 부족 등 내과적인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구내염의 증상은 점막이 하얗게 되거나 붉게 변하는 반점, 궤양, 점막의 벗겨짐, 점막 비후 등 다양한 점막 변화와 함께 통증은 있을 수도 있고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장 흔한 구내염 중 하나인 아프타 구내염 같이 특별한 치료 없어도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으나, 일부 만성 구내염은 치료를 해도 완치가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구내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 안에서 드물게 생기는 구강암을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구강암은 우리나라에서 1년에 1200명 정도만 발생하는 아주 드문 암입니다. 구내염이 3주 이상 지속되면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미지

이미지

땡큐서울이비인후과는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서울대암병원 갑상선/구강/두경부암센터)에서 12년간 교수로 일한 구강암 전문가 하정훈 원장이 직접 진찰합니다. 조직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외래 진료 당일에 조직검사를 시행하고 2~3일 내로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