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최신 정보는 네이버 카페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코골이는 잘 때 숨쉬는 공기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점막을 진동 시켜 나는 소리입니다.

코골이는 코가 좋지 않아서 생길 수도 있지만, 편도선 비대로 목 안쪽이 좁아서 생기는 경우도 많고, 혀가 커서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 보아서는 특별히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잠을 자는 동안 근육이 이완되어 숨길이 좁아져서 코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수면무호흡은 심한 코골이와 함께 숨이 막히는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10초 이상 숨이 멈추는 것을 무호흡이라고 하고, 1시간에 5회 이상 무호흡이 생기면 병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면의 질과 수면무호흡 양상을 검사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합니다. 어느 부위의 숨길이 막히는지 알기 위해 수면 중에 내시경 검사, 방사선 투시검사, MRI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크게 비수술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습니다. 대체로 비만인 경우가 많아 체중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고, 옆으로 누워 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 내 장치(MAD)나 지속양압호흡기(CPAP)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수술적인 치료 방법은 코골이의 원인 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코 속의 좁은 부위를 넓히는 수술(비중격만곡 및 하비갑개 비후에 대한 교정술), 편도선 및 인두의 점막을 절제하는 수술(구개인두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땡큐서울이비인후과에서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에 대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고, 비수술적 치료방법 및 수술적 치료방법에 대해 상담하고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