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최신 정보는 네이버 카페에서

후두암의 진단과 치료

후두는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입구부로 그 중심에는 목소리를 내는 성대가 위치합니다.

후두암은 후두에 생기는 암으로 성대 부위에 가장 흔하게 생기고 성대보다 위쪽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두암이 성대에 생기면 목소리가 변합니다. 목소리 변화가 6주 이상 오래 지속되면 후두암에 대해 검사를 해야 합니다. 성대 외의 부위에 후두암이 생기면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두암이 진행하면 숨쉬기 힘들어 지거나 음식 삼키기 힘들어 지기도 합니다.

이미지

후두암의 진단은 후두내시경을 이용합니다. 후두내시경은 위내시경에 비해 아주 간단한 검사입니다. 이비인후과 외래 진료실에서 시행합니다.
후두내시경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조직검사와 CT 촬영을 합니다. 조직검사는 외래에서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전신마취 후 후두미세수술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두암은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후두암 1기는 레이저수술이나 방사선치료 중 한 가지를 선택하는 단독 치료를 해도 90% 이상 완치됩니다. 후두암 2기는 수술과 방사선치료를 단독 혹은 두 가지 모두를 이용해서 치료합니다. 3,4기는 목소리를 살릴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해 평가해야 하고,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를 잘 조합해서 치료해야 결과가 좋습니다. 후두를 침범한 정도가 심각하면 목소리를 살리기 힘들 수 있습니다.

땡큐서울이비인후과에서는 외래 진료 다음 날에 전신마취를 이용한 조직검사가 가능합니다. 후두암이 진단되면 치료 방법에 대해 상담하고, 직접 치료(레이저수술 시행)하거나 대학병원으로 신속하게 의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