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최신 정보는 네이버 카페에서

침샘암의 진단과 치료

침샘은 따로 이름이 있는 주침샘(이하선, 악하선, 설하선)과 점막에 흩어져 있는 작은 부침샘이 있습니다.

침샘에는 침을 만들고 분비하는 다양한 종류의 세포들이 모여 있어서, 침샘에 생기는 종양도 매우 다양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침샘 양성종양(암이 아닌 종양)과 침샘암이 생길 수 있는데, 암이 아닌 양성종양이 10배 이상 흔합니다. 침샘암 자체도 매우 다양하여 세계보건기구에서 분류해 둔 것만 25종이나 됩니다.

침샘 종양/암은 귀밑이나 턱밑에 만져지는 혹이 있으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유도 세침흡인세포검사와 CT, MRI 같은 영상 검사로 진단합니다.
다만 너무나 다양한 침샘 양성종양과 침샘암이 있어 세포검사로는 진단에 한계가 있습니다. 종종 세포검사에서는 양성종양으로 의심했다가 수술 후 침샘암으로 진단되기도 합니다.

이미지

침샘 종양/암은 대부분 수술로 치료합니다.
수술 후 조직검사에서 암으로 확진된 경우, 암의 악성도, 진행 정도에 따라 방사선치료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땡큐서울이비인후과에서는 침샘 종양의 세침흡인세포검사를 시행합니다. 내원 당일에 검사하고 2~3일 후 결과를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침샘 종양과 일부 침샘암은 직접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치료해야 하는 상태의 진행성 침샘암 환자는 신속하게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전원합니다.